신생아가 기침할 때 대처법, 돌전 아기 기침할때

 

환절기가 되면 기침하는 아기들이 많아지죠? 오늘은 아기들의 기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침이란 호흡기를 통해 우리 몸에 들어온 이물질이나 나쁜균들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침은 우리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지만 많이 하게 되면 문제가 되는데요

그중에서도 아기들이 기침할때를 살펴보아요.





아기들이 기침할때 대처법

 

1. 물많이 먹이기- 가래가 호흡기 점막에 붙으면 기침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점막에 붙은 가래는 끈적끈적한데 가래를 떼어내기 위해서는 가래를 묽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평소보다 충분한 수분섭취는 가래를 녹여내어 배출하도록 도와줍니다. 보통 꿀물을 먹이시는 분들도 있는데, 돌이전의 아기들에겐 위험할 수 있으니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2. 등두드려주기- 가래가 아주 많거나 잘 배출하기 힘들경우 손바닥을 오므려서 아기등을 두드려주면 가래배출에 도움이 됩니다. 가래가 생기면 기침이 심해지기 때문에 가래배출이 중요합니다.

 

3. 집안환경 쾌적함과 온도, 습도 맞추기- 가습기는 호흡기 질환의 보조치료도구로서 적절하게 사용할 경우 도움이 되는데요. 건조한 공기는 호흡기 점막에 자극을 주기 때문에 적정 습도를 맞춰주는 것이 중요해요. 또한 집안의 오염된 공기나, 곰팡이, 먼지 등도 제거해주시고, 차가운 공기는 아기의 호흡기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4. 소아과 가기- 생후 1달도 안된 신생아의 경우 기침을 할시 주의를 해야 합니다. 단순 기침보다 폐렴으로 넘어간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즉시 소아과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어린 아기들은 폐렴에 걸려도 원체 자주 울기 때문에 배고파서 우는지, 배앓이 때문에 우는지 도통 감이 잡히질 않죠. 폐렴에 걸린 아기도 당장 아파보이지 않아서 엄마들이 방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