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는 날 운전시 주의사항

비오는 날 운전은 많이 꺼려집니다. 초보운전 일수록, 경험이 적을수록 비오는 날은 꺼려집니다. 운전경험이 많아도 비오는 날은 조심운행하는 건 마찬가지 입니다. 방어 운전을 해도 가시거리가 확보되지 않아 사고발생률이 높기에 더욱 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비오는 날 운전과 주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감속운행과 안전거리 확보

빗길은 노면이 많이 미끄럽기 때문에 급제동 및 정지시 차가 많이 미끌어 집니다. 또한 가시거리가 안좋아 시야가 확보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상황판단도 떨어집니다. 평소보다 낮은 속력으로 천천히 운행하여 앞차와의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해야 급정지시 미끄러짐으로 인한 충돌을 피할 수 있습니다.

 

2, 라이트 켜기

초보 운전자 분들 중 비오는 날 라이트를 켜지 않고 운행하시는 분이 더러 계십니다. 비오는 날은 야간 뿐만 아니라 주간에도 라이트와 안개등을 켜고 주행해야 안전합니다. 비가 많이 올때 라이트를 켜지 않게 되면 사이드 미러로 주위의 차량이 잘 파악이 되지 않습니다. 사이드 미러만 쳐다보고 운전할 수도 없기에, 라이트 불빛으로 대략적 위치를 확인하고 운행합니다. 비오는 날 라이트는 상대를 위한 배려입니다.

 

3, 창문 김서림 없애기

빗길 운행의 골칫덩이가 김서림입니다. 요즘 좋은 차는 버튼 하나로 김서림을 없애지만, 제 차나 기존의 연식이 좀 있는 차들은 김서림 없앨려면 손이 바빠집니다. 김서림을 빨리 없애는 법은 에어컨가동이 있는데 비오는 날이 춥습니다. 김서림없이 지속적으로 운행을 하실려면 적당한 온도의 히터에 외부공기 순환으로 해주시면 됩니다. 더 좋은 방법은 실내공기순환에 히터 온도를 살짝만 높인 다음 에어컨버튼 눌러 주시면 뜨거운 바람도 나오고 김서림도 잡을 수 있습니다. 에어컨버튼이 김서림 제거 역할을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4, 야간운전 피하기

비오는 날은 시야 확보가 않되기 때문에 운전에 미숙하신 분들은 야간운행이 두려우실 수도 있습니다. 야간에 비도 오고 사이드미러와 백미러는 빗물이 맺혀 보이지도 않고, 더군다나 차선까지 잘 안보입니다. 되도록이면 야간운행을 피하시되, 운행해야 하는 상황이시면 감속과 라이트켜기, 주위집중하면서 운행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비가 많이 오는 날 검은색 모자와 검은색 옷을 입고 검정 혹은 남색 우산을 들고 가는 행인은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도 잘 구분되지 않을 정도로 잘 안보입니다.

 

5, 웅덩이 및 철판 피하기

빗길운행시 웅덩이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웅덩이에는 빗물이 고여있기 때문에 깊이를 가늠하기 힘들어 위험할 뿐더러 지나가는 행인에게 빗물세레머니를 하게 되면 상당히 미안해집니다. 철판 또한 빗길에는 엄청나게 미끄러우니 피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